본문 바로가기
경제야 놀자

절약형 소비로 고물가 시대 버틴다

by 다루찡 2022. 7. 25.
반응형

절약형 소비로 고물가 시대 버틴다

 

고물가 시대에 직면한 우리는 최대한 아껴 쓰면서 소비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점심 한 끼만 먹어도 만원은 훌쩍 넘기는 지금 같은 시대에 요즘 젊은 세대는 안 쓰고 안 먹기 등으로 최대한으로 소비를 줄여가면서 살아가고 있다고 합니다. 어떻게 보면 아끼는 게 재테크 기법 중 하나라고 하는데요. 살아가면서 주변에 생각지도 못했던 아낄 수 있는 방법도 많이 있다고 합니다. 저 또한 이번에 많이 배워 참여하여 집안 경제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 싶습니다. 그럼 소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에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절약형 소비로 고물가시대 버틴다 돈아끼는 방법
절약형 소비로 고물가 시대 버틴다 돈아끼는 방법

가계경제에 도움이 되는 방법

 

1) 가계부 및 용돈기입장 쓰기

이 팁은 가장 기본이 되는 것 중에 하나로 얼마나 지출되었는지 알아야 계획을 할 수 있고 이 지출이 필요한 것인지 불필요한 것인지 한 번에 보는 게 가능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엄청 도움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무얼 샀는지 잊어버리거나 가격이 얼마인지 기억이 안나는 부분이 있어 못 적는 경우도 있고 가장 힘든 부분은 귀찮다고 하여 미루는 경우가 많은데 가정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가계부를 가까이 두고 습관화하는 게 좋습니다. 요즘에는 가계부 앱도 잘 나와 있어서 핸드폰을 자주 사용하는 주부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가계부 앱: 위플 가계부, 편한 가계부 등

 

2) 자차이용 최대한 줄이기

유류세가 말도 못 할 만큼 오르면서 휘발유와 경유 가격이 치솟았는데요. 지금은 그래도 내렸다고 하지만 예전만큼 저렴한 기름값이 아니기 때문에 부담스러운 가격입니다. 차로 이동하면 몸이 편할 수 있지만 자차를 이용함으로써 들어가는 비용이 만만치 않은데요. 절약하기 위해서는 가까운 거리를 최대한 걸어 다니고 웬만한 거리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게 여러모로 좋습니다. 어쩔 수 없이 차를 이용해야 된다면 차계부를 작성하여 차에 대한 지출을 관리하기를 추천드립니다.

 

3) 무소비 무지출 운동에 참여해보기

요즘 젊은 세대에서 고물가에 대처하는 방법으로 무소비 무지출 운동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하루에 소비와 지출을 하지 않고 버티는 것인데요. 점심은 비용이 들지 않는 회사 구내식당에서 해결하고 커피는 회사 탕비실 믹스커피를 이용하고 걸어서 퇴근하며 집밥을 해 먹는 방법이지요. 저 같은 주부는 인터넷으로 좀 더 싼 가격에 판매하는 상품을 이전에 대량 구매해놓고 소분할 수 있는 음식은 소분해서 먹고 냉장고 파먹기 하는 날을 정해 하루 동안이라도 아무 지출 없이 집밥으로 직접 해 먹는 날을 만들어 봅니다. 예전에 방송프로였던 '만원의 행복'처럼 만원이라도 하루를 살 수 있도록 하는 방법도 

 

4) 푼돈 재테크 활용하기

예전에는 공병을 팔아봤자 20원, 30원 하던 시절이 있었는데 요즘은 100원, 130원 이 정도라 몇 병만 모아도 돈이 은근히 모이게 됩니다. 예전에는 날짜가 일주일에 몇 번만 가능하고 조건도 까다로웠는데 요즘에는 대형마트에 무인 회수기가 있어서 좀 더 간편하게 할 수 있게 설치되어 있습니다. 요즘 환경오염으로 인한 기후 이상화로 대기업에서 앞장서서 재생사업에 힘쓰고 있는데 화장품 회사인 아모레퍼시픽은 공병을 가져오면 포인트를 주는 이 방법도 활용 가능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배달음식보다는 직접 해 먹는 게 돈 아끼는데 가장 좋지만 어쩔 수 없이 사 먹게 된다면 배달비를 아껴서 가까운 거리 직접 픽업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간혹 음식을 직접 픽업하면 좀 더 할인해주는 것도 있으니깐요.

 

5) 소비적인 취미 말고 생산적인 취미 생활하기

현대사회는 핸드폰이 정말 많이 발달되어있어 핸드폰만으로도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있습니다. M2E, P2E 같이 움직이면 포인트나 코인을 받을 수 있는 방법, 또는 게임 플레이를 하면 포인트나 코인을 받을 수 있는 방법 등 생산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취미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앱테크 방식으로 글을 쓰면 포인트를 받아 얼마 이상이 되면 현금으로 바꿀 수 있게 하는 방법도 있으니 찾아보면 많은 곳에서 부수입으로 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관련 앱: 스테픈, 슈퍼워크, 토스 만보기, 플레이오, 얼룩소 등

 

내가 실천하고 있는 절약 방법

 

주부이다 보니 냉장고 파먹기를 정말 열심히 하고 있는 중입니다. 한 이틀 동안은 열심히 실행해서 냉동실이 텅텅 비는데요 비우게 되면 그때 꼭 필요한 재료를 사면된다. 월급날 쯔음 한 달 동안 먹을 수 있는 대량 레토르트 음식이라던지 할인하는 가공식품을 구비해놓고 집밥 말고 외식의 맛을 느끼고 싶을 때 꺼내먹고 있습니다. 예전에 많이 했던 최대한의 외식을 줄이고 좀 더 저렴하게 대량으로 구매하여 소분해놓고 요리할 때 사용합니다. 또 마트 장 볼 때는 마감시간 쯔음 할인 스티커가 붙어있는 상품으로 구매를 하는 편인데 몇 개를 구매해서 이틀 정도 다양한 메뉴로 사용하는 편입니다. 꼭 필요한 품목만 구매하며 소비보다는 생산적인 취미로 다양한 앱테크 롤 이용하면서 푼돈 모으기를 하고 있습니다. 택시보다 대중교통이나 웬만해서는 걸어 다니며, 가계부를 작성하고 통장을 분리해서 소비하기보다는 조금이라도 모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빨리 경제적으로 나아져 너무 팍팍하지 않게 사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